이 사진을 본 사람의 99%가 '잘못 본다'는 어느 인공지능의 사물 인식 수준

애니멀플래닛팀
2020.02.04 20:56:49

애니멀플래닛twitter_@dogeclass


자, 여기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상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사진이 있습니다.


이 사진을 본 사람의 99%가 잘못 보는 사진. 다시 말하면 99%가 깜박하고 속아 넘어갈 정도로 인공지능(AI)도 미처 인식하지 못했다는 사진인데요.


여러분은 보시자마자 눈치 차리셨습니까? 여기 두 장의 사진이 있습니다. 왼쪽 사진을 보면 한 남성이 얼굴을 옆으로 하고 찍은 사진 보이시나요?


남성 눈쪽에 네모난 상자와 함께 위에는 영어로 강아지를 뜻하는 '도그(DOG)'라고 큼지막한 글씨가 적혀져 있습니다.


애니멀플래닛twitter_@dogeclass


인공지능이 인식했을 때 사진 속 네모를 강아지라고 인식했다는 것인데요. 여러분들도 보시기에는 어떠신가요? 강아지로 보이시나요?


사실 이 사진을 처음 봤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네모 표시된 부분을 강아지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99%가 잘못 보는 사진이라는 제목이 붙었죠.


그렇다면 정말 왼쪽 사진 속 네모로 표시된 부분은 정말 강아지가 맞을까요. 오른쪽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네모 표시된 부분을 확대한 사진입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진짜 정체가 보입니다. 여러분의 눈에는 확대한 이 부분이 강아지로 보이십니까, 아니면 다른 무언가로 보이십니까.


애니멀플래닛twitter_@dogeclass


이 사진을 올린 누리꾼은 "사람임. 강아지로 보인다면 당신도 인공지능!"라고 글을 남겼습니다. 그렇습니다.


얼핏보면 강아지처럼 보이는 이 사진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헤드셋을 착용하고 있는 남성의 모습이 보입니다. 헤드셋을 끼고 열심히 컴퓨터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절묘하게도 남성의 앞머리와 뒤머리 가운데에 하얀 헤드셋이 구분을 지어주다보니 앞머리와 뒤머리가 강아지 눈 부위로 착각을 불러일으켜 인공지능마저 강아지로 인식했던 것입니다.


믿거나 말거나 진짜인지 아니면 가짜인지 확인할 길은 없지만 헤드셋을 끼고 있는 남성 모습이 강아지 얼굴로 보일 수도 있다는 점. 이상 짤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