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북부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 본격화…경기도, 조성 참여 시‧군 공모

장영훈 기자
2024.06.05 11:28:17

애니멀플래닛반려마루 여주 조감도 / 경기도


경기도가 북부권역 내 복합 문화공간인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에 참여할 시군을 공개 모집하기로 했습니다.


5일 경기도는 6월 5일부터 7월 8일까지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에 참여할 시군을 모집한다고 밝혔는데요.


반려동물 테마파크는 동물 보호 및 복지를 바탕으로 도민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여가와 휴양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목적으로 조성되는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이번에 추진될 북부권역 반려동물 테마파크는 동부권 여주, 서부권 화성, 남부권 오산에 이어 도내 네 번째로 조성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애니멀플래닛반려마루 여주 A구역 전경 / 경기도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가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는 시설은 반려동물 관련 문화센터, 반려동물 입양센터, 반려견 놀이터, 산책로 등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 반려동물 동반 캠핑장, 펫 카페, 도그풀, 동물 장묘시설 등의 서비스 시설은 시군의 여건에 맞게 설치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모 대상은 북부권 내 10개 시군이며 적합지로 선정된 1개 시군에는 반려동물 테마파크 시설 구축과 기반시설(도로‧전기·통신 등) 조성을 위한 예산을 지원하게 됩니다.


애니멀플래닛반려마루 여주 문화센터동 / 경기도


선정 방식은 시군에서 사업 참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서류심사, 현장평가, 대면 평가를 통해 진행됩니다.


또한 응모요건 충족 여부와 입지 조건, 실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최종 1개 시군을 선정하게 되는데요. 사업비는 총 150억원으로 이중 도비 75억원을 지원하게 됩니다.


박연경 경기도 반려동물과장은 "수도권 내 거주하는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양육 가구 증가로 동물 복지 및 반려동물 문화시설에 대한 관심과 기대는 높아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은 경기북부의 풍부한 성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관광자원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