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고양이를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고양이가 꾹꾹이를 해주는 경험이 있으실텐데요.
꾹꾹이란 고양이가 앞발을 번갈아 가며 어떤 대상을 누르는 행동을 가리고 꾹꾹이라고 부르죠. 쉽게 말하면 일종의 '고양이 안마'라고도 불리기도 한답니다.
고양이가 꾹꾹이를 하는 것은 뽀시래기 시절 모유를 먹을 때 그리고 젖을 잘 돌게 하기 위해서 본능적으로 어미의 배를 솜방망이로 누르는 행동에서 시작됐다고 해요.
누가 가르쳐 주지도 않았는데 본능적으로 무언가를 누르는 행위를 터득해 일상에서도 꾹꾹이를 한다는 것은 정말 신기하네요.
그렇다고 해서 모든 고양이가 꾹꾹이를 하는 것은 아닌데요. 고양이마다 횟수는 다르지만 꾹꾹이를 한다는 것에는 다양한 의미가 내포돼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솜방망이로 꾸욱꾸욱 누르는 꾹꾹이에는 그럼 어떤 의미가 담겨져 있는 걸까요? 오늘은 꾹꾹이에 담겨져 있는 숨은 의미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엄마'라고 생각한다는 뜻이 담겨져 있어요
고양이는 새끼 시절 어미의 젖을 빨 때 젖이 잘 나오도록 하기 위해 앞발로 누르며 젖을 먹습니다. 그렇게 해서 터득하게 되는 것이 바로 꾹꾹이라는 행위인데요.
꾹꾹이는 고양이가 집사를 엄마처럼 믿고 따르며 사랑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꾹꾹이를 하는 행위는 집사를 엄마라고 생각한다는 의미로 정리해볼 수 있겠군요.
2. 나도 집사를 '사랑해'라는 최고의 애정표현이예요
고양이에게 있어 꾹꾹이는 집사를 엄마라고 생각한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고 설명해드렸는데요. 엄마라고 생각한다는 고양이가 집사에게 할 수 있는 최고의 애정표현이기도 합니다.
즉, "네가 나를 사랑해주는 것처럼 나도 널 사랑해"라는 의미를 담고 있따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고양이가 꾹꾹이를 해준다면 그건 당신을 사랑한다는 뜻이죠.
3. 이건 내거라는 의미의 '영역 표시' 정보이기도 해요
고양이는 영역 동물이다보니 자기 영역 안에 있는 물건에 대해서는 표식을 남기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 표식을 남기는 것이 바로 꾹꾹이죠. 꾹꾹이로 자신의 소유권을 표시하는데요.
우리가 흔히 '젤리'라고 부르는 발바닥 가운데 푹신한 부분에는 땀과 호르몬이 분비하는 샘이 있어 고양이는 꾹꾹이 행위를 통해 자신의 영역 표시를 한답니다.
4. '나는 널 유혹하고 싶다'는 의미도 담겨져 있어요
발정기에 접어든 암컷 고양이 경우 수컷 고양이를 유혹하기 위한 목적으로 꾹꾹이를 하고는 한답니다. 수컷에게 보여주는 꾹꾹이는 '함께 하고 싶어'라는 의미가 더 강하죠.
또는 '너와 친구가 되고 싶어'라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는데요. 본능적으로 이성을 유혹할 때 꾹꾹이는 하나의 작업 도구로서 제 역할을 톡톡히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줏에ㅛ.
5. 꾹꾹이를 자주한다면 '욕구 불만'을 표출하기 위한 행동이예요
젖을 떼지 않은 상태에서 어미 고양이와 헤어진 고양이의 경우에는 충분히 젖을 빨지 못한 욕구 불만을 표출하기 위해 꾹꾹이로 대신 충족시킨다고 합니다.
일종의 욕구 불만 표시인데요. 그러다보니 다른 고양이들과 달리 자주 그리고 수시로 꾹꾹이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