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를 달리고 있는 노란색 스쿨 버스가 있습니다. 앞뒤로 버스 두 대가 일렬로 도로 위를 달리고 있는데요.
구불구불한 도로 위를 달리고 있는 노란 버스 사진을 처음 봤을 때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처음 봤을 때 '버스 크기가 왜 이렇게 달라보이지?'라고 생각이 드셨습니까.
지금 여러분이 보고 계시는 이 사진을 통해 해결해 주셔야 할 문제가 바로 이것입니다. 사진 속의 버스들 크기는 과연 같을까요 아니면 다를까요.
제시된 사진을 유심히 살펴보신 다음 노란색 스쿨 버스의 크기가 같은지 아니면 다른지에 대해 답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사진을 보자마자 여러분은 어떤 답을 내리셨습니까. 만약 후자, 그러니까 두 버스의 크기가 서로 다르다고 답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사진 속의 노란색 스쿨 버스 두 대 모두 같은 크기라고 합니다. 즉, 정답은 "서로 같다"라는 것.
그렇다면 사진 속에서 육안으로 확연하게 달리 보이는 이 두 대의 버스 관계를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 걸까요.
두 버스가 서로 다르게 보이는 이유는 이탈리아 심리학자 마리오 폰조(Mario Ponzo)가 만든 '폰조 착시'의 전형적인 예라고 합니다.
'폰조 착시' 현상이란 사다리꼴 모양에서 기울어진 두 변 사이에 같은 길이의 수평선 두 개를 위아래로 배치하면 위의 선이 더 길어 보이는 착시 현상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철도 선로에 동일한 선을 그려 넣어본다고 했을 때 위쪽 선은 더 멀리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일 뿐만 아니라 더 길어 보입니다.
실제로 두 선의 길이와 크기는 같지만 주변 배경 때문에 마음이 인식하는 길이가 다르게 된다는 것. 사진 속 버스도 이 같은 동일한 유형인 것.
따라서 사진 속에서 여러분이 보신 노란색 스쿨 버스는 착시 현상으로 서로 다른 크기로 보인 것일 뿐 실제로는 같은 크기라는 설명인데요.
정말 신기하지 않습니까. 착시 현상으로 인해 서로 다른 크기로 보이는 것이 그저 놀랍고 신기할 따름입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