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유형별 성격과 특징] 요즘 MBTI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자신이 어떤 성향이고 또 어떤 성격이며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등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그만큼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인데요.
그렇다면 각각 MBTI 유형별 성격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고 또 어떠한 직업이 잘 어울리며 어떠한 경향이 있는지 혹시 아시나요.
이번 시간에는 많고 많은 MBTI 유형 중에서 전체 인구 약 2.5% 밖에 없을 정도로 매우 희귀하다는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ENFJ 유형에 대해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ENFJ형의 성격과 특징
적극적이고 사교적일 뿐만 아니라 책임감이 강한 ENFJ형은 '정의로운 사회운동가'로 주의의 의견을 진지하게 들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을 격려하는 리더 타입이라고 합니다.
또한 ENFJ형의 경우에는 선한 일을 통해 세상에 빛과 소금이 될 수 있도록 사람을 독려하며 모임을 좋아하고 대화를 적극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편이죠.
다만 국내에서 약 1%, 전 세계적으로는 약 2.5% 밖에 없을 정도로 가장 적은 유형 중이며 사람들을 좋아하고 남에게 잘 맞출 뿐만 아니라 적극적이고 추진력이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화가 났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화가 나면 겉으로 잘 드러내 보이지 않고 참아내는 스타일이지만 화를 냈다면 그만큼 인내하지 못할 정도로 화가 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NFJ형은 자기 관리가 철저할 정도로 자신에게는 매우 엄격한 반면 타인에게는 관대적이고 오지랖이 넓으며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타인의 문제를 본인 문제처럼 여기고 지나치게 관여하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즉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인간 리트리버'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사람을 좋아합니다.
◆ ENFJ형에 어울리는 직업
사람을 좋아하는 유형이다보니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직업이 좋고 또한 자신의 공로를 인정해주며 업무 능력 성장과 발전에 따른 격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면 심리상담사나 취업 혹은 직업 컨설턴트가 대표적인 직업이라고 볼 수 있겠고 이밖에도 아나운서나 방송 MC, 정치인, 홍보 마케팅 팀에서 일할 수도 있겠습니다.
또 영양사나 마케팅 관리, 캐스팅 디렉터 등 자신의 일에 대한 가치를 인정 받으며 단체나 타인 발전에 도움이 되는 직업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ENFJ형의 연애관과 이상형
상대방의 좋은 점을 찾아내려고 부단히 노력하는 경향이 있고 거절을 잘 하지 못하다보니 상대방에 자신을 맞춰주는 경향이 강합니다.
즉, 싫은 건 싫다라고 말하지 못하는 편이죠. 반대로 연인에게 상처를 받으면 오래 지속가는 편이며 감정기복이 심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사는 물론 애정을 표현하는 스타일이고 연인에 대해 관심이 많은 편이라서 매사 고맙게 생각해주고 자신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이 이상형입니다.
◆ ENFJ형과 최고/최악 궁합 상대
ENFJ형인 사람은 INFP, ISFP와의 궁합이 가장 잘 맞습니다. 반면에 ESFP, ISTP, ESTP, ISFJ, ESFJ, ISTJ, ESTJ와는 최악의 궁합이라고 합니다.
MBTI 유형별 궁합으로 봤을 때 최악이라는 것일 뿐 각각 유형이라고 하더라도 개인 성향 등에 따라 차이점이 있으니 너무 절대 맹신할 필요는 없습니다.
참고로 연예인들 중에서 ENFJ형 연예인들은 강다니엘, 김재중, 김재환, 박미선, 신세경, 우도환, 오마이걸 승희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