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노보노야, 너는 수달이니? 아니면 해달이니?”…보노보노의 진짜 정체

애니멀플래닛팀
2019.08.06 15:54:13

애니멀플래닛보노보노


분홍색 조개를 끌어안고 다니는 보노보노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는 캐릭터인데요.


여기서 궁금한 점 한가지. 그렇다면 보노보노는 어떤 동물일까요? 생김새로 보아 수달이나 해달 같은데 정확히 무슨 동물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떤 분은 수달이라고 하시는 분이 계시는가 하면 해달이라고 하시는 분도 계시는데요. 수달과 해달은 무슨 차이가 있는걸까요.


애니멀플래닛보노보노


먼저 보노보노의 정체를 밝히기 전에 수달과 해달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요. 수달과 해달은 모두 족제비과 포유류라고 합니다.


둘 다 물 속에서 살기 때문에 쉽게 구분하기는 쉽지 않지만 살고 있는 곳을 알고 있다면 수달과 해달을 쉽게 구분할 수 있다고 해요.


수달의 경우는 강과 같은 민물에서 살고요, 해달은 바다 연안 암초대에서 살고 있답니다. 둘 다 사는 곳이 한눈에 봐도 차이가 뚜렷하지 않나요?


애니멀플래닛수달과 해달 / wikipedia


덩치도 다릅니다. 수달의 몸길이는 75cm 내외지만 해달은 몸길이가 120cm 내외로 수달보다 2배나 훨씬 더 크죠.


또 수달의 머리는 까맣고 턱 아랫부분은 흰색이지만 해달은 둥근 머리 전체가 하얗다고 보시면 쉽게 구분이 되실거예요.


먹이 먹는 방법에서도 수달과 해달은 차이를 보이는데요.


애니멀플래닛보노보노


수달은 비늘이 없거나 적은 메기, 미꾸라지 등 민물고기를 손으로 잡아 먹는다고 합니다.


반면 해달의 경우는 성게나 대합, 홍합, 전복 등 쌍각류를 비롯해 갑각류, 달팽이류 등을 배에 올려두고 돌로 쪼개서 먹는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보노보노의 진짜 정체는 무엇일까요? 어느 정도 감이 오셨나요? 네, 그렇습니다. 보노보노의 정체는 바로 해달입니다.


애니멀플래닛Oregon Coast Aquarium


보노보노는 주로 배를 수면 위로 내놓거나 그 위에 조개를 올려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이해가 되셨나요?


끝으로 이것만은 꼭 알아두면 좋을 것 같은데요. 수달과 해달은 모두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돼 보호를 받고 있답니다. 쉽게 만나기 어려운 친구라는 건데요.


그만큼 우리가 지구를 사랑하고 아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어쩌면 다시는 보노보노를 볼 수 없을지도 모르니깐 말이죠. 우리 함께 환경을 가꿔갑시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