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아이스크림 중에서 무슨 맛을 제일 좋아하세요? 골라먹는 재미가 있는 아이스크림집에서 주로 어떤 맛을 고르시나요?
보통은 바닐라맛, 딸기맛, 초코맛 3가지 맛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물론 저처럼 민트초코를 좋아히시는 분들도 많답니다.
그중에서도 남녀노소 누구나 사랑하는 맛은 단연 바닐라맛이 아닐까 싶은데요. 바닐라 아이스크림에는 우리가 잘 몰랐던 비밀이 숨겨져 있다고 합니다.
도대체 무슨 비밀이 숨겨져 있는 것일까요?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닐라 아이스크림의 달콤한 바닐라맛은 식물 바닐라에서 추출한 향으로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바닐라 아이스크림 맛은 비버 항문에서 채취한 성분으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세상에나, 그럼 우리가 먹는 바닐라 아이스크림이..??
상상도 되지 않는 조합인데요. 비버 항문의 성분은 어떻게 쓰여지는 것일까요. 바닐라 아이스크림에는 '카스토레움(Castoreum)'이라고 불리는 동물성 향로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카스토레움'은 비버의 항문이나 생식선에서 나오는 일종의 분비물입니다. '카스토레움'은 바닐라와 비슷한 향을 가졌기 때문에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비버 항문에서 채취한 '카스토레움'을 가루로 만들고 천연 향료로 활용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듯 합니다.
'카스토레움'은 바닐라 아이스크림 이외에 음료와 향수 등에도 사용되는 등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성분입니다.
물론 모든 바닐라 아이스크림에 '카스토레움'이 사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동물 학대 논란으로 인공 합성 향료를 주로 사용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