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결 쓰다가 버린 '일회용 플라스틱 컵'에 목 끼여 꼼짝 못하고 괴로워하는 바다거북

애니멀플래닛팀
2020.08.08 23:16:23

애니멀플래닛

Metro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편의를 위해 사용하는 일회용 플라스틱 컵이 바다거북의 생명을 앗아갈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는 것은 물론 분리수거를 잘해야만 하는지 그 이유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진이 여기 있습니다.


일회용 플라스틱 컵 쓰레기에 목이 끼인 채로 꼼짝도 하지 못하는 바다거북이가 발견되는 가슴 아픈 일이 벌어졌기 때문입니다.


영국 일간 메트로에 따르면 2년 전인 지난 2018년 코스타리카 과나카스테 오스티오날 야생동물보호구역 해변에서 올리브 바다거북 한마리가 구조된 적이 있는데요.


애니멀플래닛Metro


발견 당시 바다거북의 목 부근에는 일회용 플라스틱 컵이 끼여져 있어 큰 충격을 줬었습니다. 어쩌다가 쓰레기가 바다거북 목에 끼인 것일까요. 정말 충격적입니다.


바다거북을 발견한 현지 보건부 소속 직원은 집게를 이용해 일회용 플라스틱 컵을 떼어낸 뒤 바다거북을 안전하게 구조했다고 합니다.


문제는 무분별하게 사용하다 버려진 플라스틱 쓰레기에 고통 받고 있는 바다거북의 사례가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 코스타리카 보건부 측은 "세계경제포럼과 엘렌 맥아더 재단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현재 배출되는 쓰레기 가운데 11%는 플라스틱"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애니멀플래닛Metro


보건부 측은 그러면서 "플라스틱 양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바다에 있는 물고기보다 플라스틱 쓰레기가 더 많아질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는데요.


한편 목에 일회용 플라스틱 컵이 끼인 채로 구조된 올리브 바다거북은 국제 자연보전연맹에 '취약단계 멸종 위기종'으로 등록된 종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가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야 하는 이유는 단순 생활의 불편함을 넘어서 지구상에 함께 살아가고 있는 동식물을 위한 배려이자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는 사실 일깨워주는데요.


여러분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것에 대해 동의하십니까. 아니면 플라스틱 사용 줄이는 것에 반대하십니까. 여러분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