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생각하는 펫팸족이 늘고 반려인구 1000만 시대가 도래하면서 반려동물용 보양식 매출과 종류가 껑충 뛰어오르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16일 SSG닷컴은 초복을 전후해 6월 1일부터 7월 15일까지 약 35일간의 반려동물 상품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반려동물용 보양식 상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0%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취급 상품 수도 2년 전에 비해 3배나 늘었다고 하는데요.
특히 올해는 역대급 무더위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까지 맞물리며 수요가 가파르게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이 자신의 보양식을 고를 때 반려동물을 위한 상품도 덩달아 구매하면서 매출이 함께 늘고 있는 양상인데요.
실제로 반려동물 카테고리 중 건강, 보양식 상품 비중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SSG닷컴에서 이들 영양제나 간식, 보양식 등은 반려동물 카테고리 전체 매출의 약 15%를 차지합니다.
대표 상품으로 '굽네 듀먼 닭가슴살', '더독 수제 삼계탕', '더독 건강 오리백숙', '돌로키친 명작 보양식 장어죽' 등이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
오는 7월 말에는 한의사가 만든 보양식 컨셉의 '조공 한방 보양 삼계탕전'도 입점할 계획이다. 이러한 수요를 잡기 위해 SSG닷컴은 협력사와 함께 상품을 구성해 단독 판매하는 등 특별 이벤트도 펼칠 예정입니다.
SSG닷컴은 오는 29일까지 프로젝트 펀딩 '우르르'를 통해 강아지 구명조끼와 펫타올, 삼계죽 2개를 넣은 '돌로박스 PET 휴가 패키지'를 정상가보다 40% 할인한 2만 9,900원에 판매합니다. 이 밖에도 '애니케어 면역 멀티파우더 15종'을 30% 할인해 31일까지 특가로 선보입니다.
이현정 SSG닷컴 생활팀 반려동물담당 바이어는 "프리미엄 사료 외에 사람이 먹어도 손색없는 특별 보양식 메뉴가 소용량, 개별포장된 HMR 형태로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라며 "사람을 타깃으로 한 것과 유사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최택원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점차 확대되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을 겨냥해 연말까지 식품과 패션 등 상품 구색 및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처럼 반려동물용 보양식 상품 매출이 늘어나는 것은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인구가 늘면서 기념일을 가족처럼 공유하는 문화가 확산됐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저작권자 ⓒ 애니멀플래닛,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